Money&Economic/Issue

리볼빙 소리없는 대출 서비스

멍군이군이지 2016. 3. 10. 00:48
반응형


리볼빙 소리없는 대출 서비스


카드사마다 실시하고 리볼빙 서비스 물론 좋은 취지에서 만든 제도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익이라는 점때문에 상당 수의 카드사들이 과장 광고 하거나 동의없이 가입시키는 등의 사례를 접할 수 있습니다. 통장잔액이 충분해도 일부만 결제되면서 이월되버리는 카드대금 그 이자율이 무려 최대 27%입니다.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등의 장단기 대출서비스 이자율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지요. 그리인해 사회적 문제이기도 한 부분입니다.



일단 리볼빙이란 카드 이용금액 가운데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자동으로 상환을 미룰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로인해 일부의 카드사에서는 우대회원 혜택이나 우수고객 특별 혜택, 또는 연체 없이 싼 금리라는 등의 과장 광고로 현혹하기도 합니다. 누구나 이용 할 수 있는 높은 이자를 떼는 상품인데 말이죠.


그로인해 리볼빙이라는 서비스를 명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리볼빙으로 이월된 카드대금의 이자율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금리 보다 훨씬 높다는 사실을 말이죠. 그리고 리볼빙을 낮게 설정할수록 그 이월금은 갈 수록 불어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즉, 20%의 리볼빙을 신청했다면 매달 결제 해야할 카드 대금 중 20%만 결제 하고 나머지 80% 지속적으로 이월되기 때문이지요. 이월금만큼 또한 이자액도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리볼빙 서비스로인해 괴로워하는 적지않은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바로 리볼빙 서비스라는 개념을 잘 모르는 데에서  시작한 경우였습니다. 보통 대출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등을 이용하여 점점 카드값을 해결 못할 상황에서 이월이된다라는 점때문에 무턱대고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였지요.



하지만 리볼빙 서비스는 이월이되는 카드금액에 의해 책정되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쓰지 않는 한 대출금의 이자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즉, 자금 계획을 미리 세우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죠 그에 비해 일반적인 대출 서비스는 상환금과 이자가 딱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자금 계획을 미리 세울 수 있습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점점 쌓여가는 이월금과 이자에 헉소리 나게 됩니다. 예상하지 못했던 즉 소리없는 대출금인 셈입니다.


그로인해 리볼빙으로 괴로워하는 많은 분들이 대환대출을 알아보고 있기도 합니다. 일단은 불어날 만큼 불어난 이월금과 이자를 갚기 위해서 말이죠. 이렇게 예상치 못했던 돈으로 인해 대출을 받는 다면 사회초년생 또는 다른 이유에서든 경제적으로는 솔직히 손해가 크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잘 모르는 이유에서 했던 일때문에 치루는 결과치고는 억울한 면도 많이 있습니다.


저 역시 사회초년때 발급 받은 카드 한도가 적기도 하였고, 이래저래 카드사로 부터 리볼빙 서비스에 관련된 무수한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일반 인터넷 결제 할때에도 상당 수의 결제 페이지에 이월에 관련된 페이지가 있었을 정도 였구요. 그리고 대부분은 선배들이 Never 리볼빙은 쓰지 말라 하더군요. 바로 이런 병폐 때문입니다. 잘 쓰면 약이 되지만 보통은 독이 되어서 돌아 오니 말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