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stories 사회 이야기/Issue

4월부터 변경된 교통법규 내용

멍군이군이지 2016. 3. 6. 16:26
반응형


4월부터 변경된 교통법규 내용


운전자로서 예민한 부분이 바로 이 교통법규가 아닐까 싶습니다. 넓게는 보험관련 사고처리도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은근 운나쁘게 교통법규가 변경된 시점 또는 집중 강화기간을 잘 몰라 거금을 벌금으로 내는 경우가 종종있죠..!


그로인해 야심한 시간에 퇴근하는 저로서는 가끔 아무도 없는 도로를 그냥 싱~하게 달리는 데, 가끔 애매모하게 걸리는 신호타임때 위반을 가~끔 했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집중 강화기간에 딱 걸려드랬죠...! 솔직히 억울해 하면 안되지만, 옆에 택시는 그냥 슝~가고 저만 걸렸었지요...ㅠ


그 후로도 1~2주간 집중 단속하더군요...! 경찰차가 매일 보였습니다. 그 후론 지금까지 절~대 신호위반 안하고 있습니다. 은근히 정말 아까운 돈이거든요..! 그거 좀 위반한다고 집에 엄청 빨리가는 것도 아닌데, 1~2분 빨리가고자 일주일치 점심값을 다날리는 순간이였습니다.


이번 4월부터 이런 교통법규들이 대체로 강화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소 생소한 법규들도 강화된 만큼 숙지는 필수일 듯 보이네요. 보통 하이패스같은 경우 벌금을 물어본적이 없는 데 이번 강화된 법규에 따라 벌금을 물게 된다면, 정말 너무너무 아까울 것 같습니다.





변경된 교통법규 내용 (4월 1일부터 시행)


1. 주정차 위반 

 - 4만원 => 8만원으로 변경! // 벌금이 두배가까이 올랐습니다. 저역시 주정차 위반으로 벌금을 물어본 이력이 좀 되기 때문에 이부분은 반드시 숙지해야 할 듯 하네요. 흔하게 받는 벌금딱지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해야 할 듯 합니다.


2. 과속 카메라 속도위반

 - 과속 카메라 속도위반시 20km 이상마다 모두 2배 적용 // 흔하게 받는 벌금딱지 중 두번째일 듯 생각되는 속도위반입니다. 20km이상 마다 벌금 2배씩 적용입니다. 어마어마하게 느껴지네요. 국도를 제외한 고속도로(88,외곽) 같은 경우 제한 속도가 80km이기 때문에 흔하게 밟게 되는 100km만 밟게 되어도 기존 벌금에 2배입니다. 거기에 신경쓰지 않고 밟게 되는 경우 120~140km까지 속도가 나오는데 이경우 우와~! 3~4배의 벌금 통지서가 날아 올 듯 합니다.


3. 신호위반

 - 신호위반시 6만원 =>12만원 // 역시 두배가까이 올랐습니다. 기존에 제가 물었던 신호위반 벌금이 6만원이 아닌 12만원이였다면, 전 오만 인상을 찡그리면서, 울었을 것 같습니다....!


4. 카고차 덮게 미설치시벌금 5만원 부과!

 - 카고차 덮게 미설치시벌금 5만원 부과! // 음, 이건 일부분의 사람들만 인식하면 될 듯 하네요..!


5. 고속도로 톨게이트 통과시 안전벨트 미착용

 - 고속도로 톨게이트 통과시 안전벨트 미착용 => 벌금 3만원 // 전 차에 타면 반드시 안전벨트 먼저 착용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벌금을 물어본적이 없는데, 최근 결혼식장에 다녀오면서 2~3대의 차량이 일열로 줄지어 안전벨트 미착용으로 인한 벌금을 내는 장면을 목격 해드랬죠...! 


6. 하이패스 통과시 규정속도 위반

 - 하이패스 통과시 규정속도 위반으로 인한 벌금입니다. 기존에도 있었는지 모를만큼 생소하지요...! 일단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알고 있을법한 규정속도는 30km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제재가 있었는지는 솔직히 금시초문입니다. 그로인해 반드시 숙지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저 역시 지켜본적이 없을만큼 거의 무의미한 규정속도였기 때문이지요...! 

 - 일단 벌금 체계는 진입속도 31km~49km 사이는 벌금 3만원에 벌점은 없습니다. / 진입속도 50km~69km 사이는 벌금 6만원에 벌점 15점입니다. / 진입속도 70km이상은 벌금 9만원에 벌점 30점입니다. 

 - 야심한 시간에 퇴근하는 저로서 만약 이 규정을 모른체 꾸준히 퇴근했더라면 아마도 어안이 벙벙한 상태로 벌금 9만원에 벌점 30점이라는 크리티컬 딱지를 맞았겠네요...!


4월 1일부터 실시되는 관계로 대략 시행되는 기준일로 부터 한달 정도는 집중단속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벌금 크리티컬 제대로 맞으면 10~20만원 사이의 벌금딱지를 받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