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소가 서락패치를 한지도 이제 한달이 훌쩍 넘어간다.
처음에는 단순히 홍문점수나 홍문오의 스킬이라는
표면적인 것들만 보았다면,
한달이라는 시간이 지난 지금은
서락패치로 인해 변경된 것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기도 하다.
대표적인 예로
1. 새로운 캐릭(부캐)의 육성이 많은 부분 개선되었다.
기존에도 이런 부분들이 적용되었는지 모르겠지만,
확실히 서락패치 이후 부캐 육성이 편해졌다.
노랑색의 메인퀘와 파천성도 그리고 곤륜절벽의 서브 빨강퀘를
모두 클리어 하면,
홍문레벨 10성과 유혜성 무기 6단, 밤바보패 1~3번
그리고, 진백월 악세급인 서락악세를
받고 시작하게 된다.
거기에 "강호의 공적을 처단하라"
라는 파란색의 서브퀘를 수행하게 되면,
밤바보패 4~5번까지 획득하게 됨으로써,
실질적으로 게임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다 갖추고 시작할 수 있게 된다.
메인퀘와 서브퀘를 모두 완료하게 되면,
얻게되는 기본보상으로 세팅된 캐릭이다.
보패 6~8번은 던전에서 파밍한거를 제외하고는 말이다.
이 스펙으로 무엇을 하겠나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홍문점수를 생각한다면,
꽤나 초반에는 적절한 스펙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홍문점수를 투자한 캐릭의 스텟은
공 800대에 피통 11만 이다.
실질적으로 이정도 스펙이면,
용광로 일반까지는 무난하게 다닐 수 있다.
따지고 보면 숙련이라도 모자른 스펙은 아니지만,
최소 1패턴 보고 잡기 위해서는
좀더 업글이 필요하기도 하다.
(스펙만 보면 무탑 소양상까지 무난하게 클리어 할 수 있는 스펙이다.)
또다른 부캐권사의 소양상 영상~!
메인퀘와 서브퀘 그리고 지감에서 귀걸이 하나 파밍 후
소양상에 도전해보았는데,
절~대 부족한 스펙이 아니다.
(이 캐릭 역시 무기6단에 서락셋이다.)
오히려 넘치는 스펙이라 생각한다.
초반 메인퀘와 서브퀘를 수행하기만 하더라도
이 정도의 스펙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단 한푼의 자력적인 돈도 들이지 않고 말이다.
참고로 수치상의 스펙만 본다면,
위 부캐의 스펙은 작년 내 본캐 권사의 스펙과 거의 비슷하다.
당연한 이야기 일테지만,
무료화 이후 아마도 많은 신규유저들을
타켓팅한 기획으로 해석된다.
이전만 하더라도 부캐를 하나 더 키운다는 건
아무리 적어도 몇천골은 들여야
그나마 인던에 얼굴정도 내밀 수 있는
수준이 되었는데 말이다.
2. 비급의 노가다성이 사라졌다.
이젠 비급은 돈만 있으면, 또는 일정의 재료템만 있으면,
클릭한번으로 비급을 배울 수 있다.
이 부분은 아마도 본캐 권사가 풀비급이라
초반에는 신경쓰지 않았던 부분인데,
부캐들을 키우다보니 알게된 점이기도 하다.
수급이 쉬워진 만큼 비급 가격도 대폭하락했는데,
기본적으로 500금선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지금은 비무장 비급 이벤트때문에 가격이 더 떨어진 상태이기도 하다.)
다만, 홍문무공은 일정의 노가다 or 보창 or 시간의 힘이 필요하기도 하다.
참고로 3~4년전에는 평타 무공 하나 배우기 위한 과정으로
팔독모만 20~30번 잡아야 했었다.
이런 과정을 대충 4~5단계 거쳐야
하나의 무공비급을 배울 수 있었다.
3. 제작 시스템이 변화 되었다.
기존 블소의 제작 컨텐츠는 솔직히 하나의 컨텐츠라고 보기에는
상당히 부실했는데, 여전히 지금도 부실하다.
단순히,
현재의 상황에 맞게 개편되었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
필요없는 것들은 버리고, 현재 실질적으로 도움이되는
아이템을 제작하는 시스템으로 변경된 점외에는
그렇게 크게 기존과 변경된 점이 없다.
쉽게 애기하자면, 자급자족으로 할 수는 있으나,
다른 온라인게임처럼 제작으로 돈벌이를
하기에는 수지타산이 역시 제로에 가깝다.
4. 초반 진입 인던의 변화
기존 초반 진입 인던으로는 격전의 흑음림
비탄의 설옥궁, 침묵의 해적선 정도 였을 것이다.
이 부분에도 변화가 찾아왔는데,
이제는 기본적으로 용광로 일반까지는
초반에 진입 가능한 인던이 되었다.
난이도가 대폭 하락한점과 기본 스펙이 향상된게 주된 이유이다.
그외 4인 파티 시스템이 없어졌는데,
이 부분은 숙련 난이도에서나 의미가 있기 때문에
언급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격흑,비탄,침해 이하의 인던은 숙련파티가 없어지기도 했다.)
잊무를 제외 하고는 그냥 용광로 일반까지는
생각없이 들이대도 거진 원트에 끝난다.
잊무는 아직까지 전류+전류 무조건 사망 공식이 있어서
어느 정도 이해도가 있지 않으면,
헬던전이기도 하다.
일반 용광로는 주시까지 없앤 마당에 일반 잊무도 저 공식을 없애길 바란다.
그럼 용광로 일반까지는 랜덤매칭으로 돌려서 일도를 수행해도
무난할 듯 보인다.
5. 서락패치 이후 한달간 플레이 하고나서...
무료화 버전이라 복귀를 노려보는 유저라면,
권하고 싶다.
그러나 딱 길게는 한달 짧게는 2~3주 정도만
즐겨 보라고 하고 싶다.
이정도 시간이면 딱히 돈을 들이지 않고도
어느정도 컨테츠를 즐기기에 적당한 시간인 듯 보인다.
뭐 헤비하게 한다면,
일주일안에 다 할 수 있기도 하지만 말이다.
그리고, 그정도 즐겼으면 알게 될 것이다.
기존이랑 다른 점은 없다.
그냥 초반에 무과금으로 놀기 좋게 패치된게 서락인듯 하다.
그 이후에는 그냥 이전의 블소이다.
그래서 그런지 서락패치 이후 부캐만
엄청 키우기도 했었다.
기본 점핑 2개와 포인트샵에서 또 따로 팔기 때문에
부캐키우기 더없이 좋은 때였다.
참고로 정핌이라는 것은 바로 50레벨로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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